본문 바로가기
자연

은행나무의 시대를 초월한 경이로움

by 달빛 이야기 2023. 11. 26.
반응형

은행나무

은행나무

은행나무는 수백만 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는 매혹적인 고대 식물입니다.   은행은 동아시아 원산의 나무로, 암꽃과 수꽃이 각각 다른 그루에 있는 자웅이주( 雌雄異株)입니다.   가을이 되면 낙엽이 지기 전에 잎사귀가 샛노랗게 물들어지고, 병해충에 강한 특징 등 다른 여러 장점이 있어 가로수로 많이 심습니다.

 

의미

은행나무를 압각이나 압장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은행나무의 잎 모양이 오리발과 흡사하다는 뜻입니다.   은행나무잎은 낙엽이 질 때까지 빳빳하게 그 고귀한 기품을 잃지 않는 선비의 기개를 보는 듯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살아있는 화석

은행나무는 공룡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고대 식물군 중 유일하게 살아남은 1문 1강 1목 1과 1속 1종입니다. 그들은 2억년 넘게 상대적으로 변하지 않은 채로 남아 있기 때문에 종종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불립니다.

 

독특한 잎과 꽃

은행나무 잎은 부채꼴 모양의 잎이며 그물맥이 아닙니다.   정확하게 차상맥이라고 부르며, 정확한 정의는 나란히 가다가 Y자로 갈라지는 형태의 잎맥으로 은행나무와 일부 양치식물에게 발견되며, 목본 식물로써 은행나무가 유일합니다.    꽃은 잎이 필때 같이 핍니다.   암은행나무의 잎자루 주위에 있는 스푼처럼 생긴것 중 가장자리가 둥근 것이 암꽃의 포에 꽃잎 없이 포와 암술만으로 꽃을 이루고 있습니다.

은행나무-잎은행나무-꽃

복원력

은행나무는 해충, 질병 및 오염에 강하고 저항력이 있습니다. 그들은 도시 환경에서 번성할 수 있으며, 이것이 일반적으로 거리를 따라 심어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효능

은행은 천식과 가래, 기침, 결핵을 포함한 기관지 및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전을 없애 혈액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문화적 중요성

은행나무는 세계 여러 지역에서 문화적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에서는 존경을 받아 사찰이나 신사 근처에 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행잎은 장수, 회복력, 희망의 상징입니다.

 

성별 차이

은행나무는 자웅동체입니다. 즉, 수컷과 암컷 나무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암나무는 씨앗이 들어 있는 작고 악취가 나는 과일을 생산합니다. 불쾌한 냄새 때문에 조경용으로 수컷 나무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존력

은행나무는 회복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은행나무는 1945년 히로시마 원자폭탄에서 살아남은 몇 안 되는 나무 중 하나이며, 일부 고대 은행나무는 수령이 2,500년 이상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열매

악취가 나는 과일 내부에 들어 있는 은행나무 씨앗은 요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씨앗을 생으로 먹으면 독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제대로 준비해야 합니다.   냄새는 고약하지만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 암예방, 면역력강화,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고, 특히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은행의 일일 섭취량은 성인 10알, 어린이 2,3알 이내입니다.

은행나무-열매

적응성

은행나무는 다양한 토양 조건을 견딜 수 있지만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호합니다. 그들은 또한 대기 오염을 견디며 가혹한 환경에서 번성할 수 있는 능력을 위해 많은 도시 지역에 심어집니다.

 

식물학적 관심

식물학적 관점에서 은행나무는 꽃 피는 식물이나 침엽수의 범주에 딱 들어맞지 않기 때문에 독특합니다. 그들은 종종 은행나무(Ginkgophyta)라고 불리는 자체 부서로 분류됩니다.

 

이 놀라운 나무들은 풍부한 역사와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탄력성과 독특한 아름다움으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계속해서 사로잡고 있습니다.

은행나무

반응형